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는 국내 화장품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화장품 글로벌 규제조화 지원센터(https://helpcosmetic.or.kr, 이하 화장품 지원센터)'를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진출 돕는 올인원 플랫폼 지향
화장품 지원센터는 ▲해외 화장품 인허가 제도 ▲수출 안내서 ▲AI 코스봇 ▲관련 교육자료 등을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플랫폼이다. 수출국별 화장품 규제에 관한 전문가의 동영상 교육부터, 약 23개국의 화장품 관련 법령과 지침 등 공식 자료 원문과 일부 번역본도 제공한다.
또한, 국내를 포함해 10개국에서 화장품에 포함해서는 안 되는 '사용제한 원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 AI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 법령을 학습한 화장품 규제 관련 맞춤형 상담 챗봇(AI 코스봇)도 이용할 수 있다.
기존의 시나리오 기반 상담 챗봇에서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AI 코스봇’은 시범 운영하며 다양한 해외법령 등의 정보를 질문 맞춤형으로 확인할 수 있어, 영업자는 수출국 규제 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이밖에 미국, 캐나다, 브라질, 유럽 등 8개국이 정회원으로 있는 국제 화장품 규제조화 협의체(ICCR)의 활동 보고서도 확인할 수 있다.

최신 정보 및 신흥 시장 정보 제공
화장품 지원센터에서는 국내·외 화장품 규제 정보와 수출국별 인허가 절차에 관한 정보 등을 제공한다. 식약처는 올해 기존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중국 등에 대한 최신 규제 정보와 함께, 최근 수출국이 점차 다변화되고 있는 흐름을 반영해, 중동과 남미 등 수출 전망이 높은 신흥 시장에 대한 정보까지 다양하게 업데이트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플랫폼을 통한 교육도 제공할 예정이다. 2024년에는 수출국 인허가 규제 교육 및 세미나를 18회 실시했으며, 총 5,154명이 참여한 바 있다. 특히, 2024년 미국 식품의약국(FDA) 화장품 담당 과장이 현장과 온라인으로 직접 미국 화장품 규제 전반을 설명하고 질의응답을 진행하여 업계에 필요한 정보가 제공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식약처는 올해도 역시 아랍에미리트, 브라질 등 수출 대상국별 규제와 인허가 절차 등에 대한 온라인 교육(웨비나)을 4월부터 약 16회 이상 개최할 예정이다. 웨비나는 누구나 사전등록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식약처는 업계 요청을 반영하여 사우디아라비아, 중국, 대만, 일본 4개국에 대한 수출안내서를 마련하고, 콜롬비아, 미국, 일본, EU의 관련 규정을 번역하여 제공한다.
화장품 지원센터는 '식약처 대표 누리집(www.mfds.go.kr)'에 접속한 후, 정책정보 → 화장품 정책정보 → '화장품 글로벌 규제조화 지원센터 바로가기'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25년 3월 27일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자료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한국 의약품, 에콰도르·이집트 등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
에콰도르와 이집트에서 우리나라 의약품에 대한 신뢰성을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이에 따라 향후 국내 기업들이 에콰도르와 이집트로 진출할 때 보다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
화장품 정보 특화 'AI 코스봇' 시범 운영 실시
화장품 정보 제공에 특화된 AI가 올해 시범 운영을 실시한다. 기존 챗봇 형태에서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해 한층 풍부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식약처, 의료제품 온라인 해외직구 불법사례 327건 적발
식약처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고 있는 의료제품 불법 광고에 대해 적발 및 접속 차단 조치를 진행했다. 불법 의료제품으로 문제가 생길 경우, 구매자도 책임을 져야 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
“의약품 아닌 화장품”, 기능성 화장품 과대광고 주의
최근 미백과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에 대해 근육의 수축을 방지한다거나,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한다는 식의 과대광고가 성행하고 있다. 작년부터 올해까지에 걸쳐 ‘저속노화’ 키워드가 이슈로 자리잡는 등 노화 방지와 예방에 대한 국민 관심이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풀이된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는 과대광고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해 올바른 제품 선택 및 안전한 사용 방법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피부 미백이란, 크게 두 가지 관점으로 나눠볼 수 있다. 하나는 -
약 1만 명분 인체자원 추가 개방... 의료 연구 활성화 기대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28일(금)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을 통해 약 1만 명분의 인체자원을 추가로 개방한다고 밝혔다. 이를 토대로 국민적 관심이 높은 노화 및 노인성 질환, 암 등에 관한 연구 활성화를 기대한다. -
식약처, QbD 기반 과립제 연속공정 예시모델 공개
식약처는 의약품 설계기반 품질고도화(QbD) 접근법을 기반으로 '연속공정' 방식을 적용한 '과립제 생산 예시모델' 및 기초기술 개발 결과를 공개했다.
